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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 네오봇

STEAM 학습과정

STEAM은 Science(과학), Technology(기술), Engineering(공학), Arts(예술), Mathematics(수학)의 앞글자를 따서 만든 단어로서 융합교육을 의미합니다.

처음에는 2003년 미국 청소년들의 수학, 과학 분야에서의 낮은 학업성취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안된 융합교육 과정으로서 ‘A’가 빠진 STEM교육으로 시작하였습니다.

과학, 기술, 공학, 수학의 융합을 통해 학문과 학문간 / 학문과 실생활 간의 연계성을 인식함으로써 학습 흥미를 높이고 미래 사회가 필요로 하는 창의적이고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융합인재를 양성하겠다는 뜻이 담겨 있죠. 여기에 예술과 인문사회까지 연계한 교육이 보강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더해지면서 인문사회 분야를 대표하는 Arts(A)가 추가되어 지금의 STEAM교육이 되었습니다.

즉, STEAM교육은 5개 영역을 대표하여 표시한 것으로서 우리 주변의 모든 교육과정을 통합해서 배우는 새로운 방식의 교육과정입니다. 각 과정에서 어떠한 STEAM을 배울 수 있는지 을 요소별로 표시해 두었습니다.